Close-up of female athlete holding her ankle in pain after exercising in health club. C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디딜 때 찌르는 듯한 발바닥통증을 느껴본 적 있으신가요? 이는 대표적인 **족저근막염(Plantar Fasciitis)**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현대인에게 흔히 나타나는 발 질환 중 하나로, 조기 관리와 올바른 예방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족저근막염의 증상, 원인, 치료법, 예방법을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에서 발바닥 앞쪽으로 이어지는 **족저근막(plantar fascia)**에 미세한 손상이 생기며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걸음걸이 이상 및 척추, 골반 등 다른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에 지속적으로 과부하가 걸리면 미세 손상이 반복되면서 염증이 생깁니다. 주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족저근막염은 초기 관리와 꾸준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존적 치료에도 효과가 없는 만성 족저근막염의 경우, 일부 환자에게는 족저근막 절개술 등의 수술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환자의 5% 미만만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생활 습관을 개선함으로써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이상행동이 알려주는 경고신호 말 못하는 반려동물, 행동으로 보내는 신호들 반려동물은 아프다고 말을 하지 않습니다.…